언리얼엔진5 졸업작품 개발일지

언리얼엔진5 포트폴리오 개발일지#6 라인트레이스 본인 타격 현상 해결

Voitcon 2025. 7. 12. 22:10

게임을 제작하다보니 특정 상황에서 허공을 쏘다보면 본인이 타격을 받아 히트 리액트 반응이 나오는 현상이 있었다.

 

위처럼 적 플레이어 근처 에임에 두고 쏘다보면 본인이 타겟당하여 본인이 히트리액트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 본인의 몸쪽과 에임시 머리쪽을 타격받는현상이 있었다.

그래서 카메라때문에 라인트레이싱이 잘안되나보다 해서 타겟암 길이와 카메라 위치를 수정해도 마찬가지로 본인이 타격당하는 현상이 계속하여 발생했다.

그래서 QueryParams 를 추가해서 본인을 무시하는 파라미터를 생성하고 라인트레이스에 본인을 무시하는 코드를 짰지만

UE_LOG도 동작하면서 본인이 히트하면서 해결방법은 되지못했다.

(Character 말고 GetOwner() 해도 마찬가지...)

그래서 총구 문제인가 하고 총구쪽을 봤는데,

총구 소켓인 muzz에서 총알이 나가고 그쪽에서 발사하니 발사되는 위치를 조정할려고하여

소켓의 위치의 Y값을 올려 해결하고자함

muzz 의 전방부분이 초록색이므로 Y축의 값을 늘리면 해결된다고 생각했음.

하지만 

 

Y값을 올렸더니 근처에 쏘면 본인타격이 발생하지않지만,

갑자기 다른 상황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

그래서 MUZZ의 총구부분자체를 아예 앞으로하니 버그가 발생안함..

대신에 총구에서 나오는 이펙트가 아주 멀리서 발생

총구를 전방으로 멀리하니 Y의 값이 아닌 Z값이 올라가는걸 확인하고

Z값 또한 올려주고 컴파일을하고 다시 테스트를 해보니

 

가까이서 적을 쏴도 잘맞고 아예 본인이 타격되는 현상을 고쳤다..!!

 

이걸 고칠려고 2시간을 허비할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