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리얼 엔진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변수 값이 자동으로 동기화되야 할 때가 많다.예를 들어 온라인 Fps게임을 만든다면 상대방의 조준하는 애니메이션을 각 서버-클라이언트 간에 연동할시 상대방이 조준중인지에 대한 bool 값 변수와 상대방이 현재 무기를 장착중인지 또는 상대방의 가지고 있는 무기 탄약갯수등 여러가지 변수를 동기화해야한다.왜냐면 서버에서 변경되면 그 값을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정확히 반영되어야 게임이 제대로 동작하기 때문이다.이런 동기화를 위해 언리얼 엔진은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일단 위 코드를 살펴보자UPROPERTY 와 ReplicatedUsing 옵션을 사용하면, 서버에서 해당 변수가 변경되어 클라이언트로 값이 전달될 때 자동으로 지정한 함수가 호출된다. (OnR..